가난은 끔찍하게 잔인하다. 가난하면 가족과 함께 보낼 시간이 없어진다.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가까운 사람끼리 경쟁해야 한다. 하기 싫은 일을 해야 하며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다. 무엇가를 하려고 하면 항상 돈, 돈, 돈이 걸리고 몸이 아파 치료를 받아야 할 때도 돈이라는 놈이 방해한다. 돕고 싶은 사람이 있어도 도울 수 없고 스스로를 도울 돈조차 없다. 자식에게 더 나은 음식과 환경을 제공해 주고 싶어도 그럴 수 없고, 소중한 사람에게 평생 미안함을 느끼며 살아야 한다. 자존감이 떨어지고, 성격이 예민해지며, 주변 사람과 멀어지고, 항상 아쉬운 소리를 하며 매일 밤 잠에 들기 전 스스로를 위로하는 의식을 거쳐야만 가난한 자들의 삶은 영위된다. 이런 상황에도 행복할 수 있다면, 진심으로 부럽다. 어떻..